금융 info / / 2021. 9. 20. 14:00

신용등급 점수표 어떻게 확인할까?

반응형

2021년에 들어서면서 신용을 확인하는 제도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뀌게 되면서 자신의 신용도를 조회하고 자신이 어느정도의 신용도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는데에 조금은 어려움이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로 바뀌게 되면서 기존에 알고있던 신용등급이 낮아지거나 점수에 대한 혼선이 빚어져 자신의 신용등급에 대한 점수가 어느정도 인지 구별하기 위해서는 무료조회를 하거나 신용등급 점수표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신용등급 점수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신용도에 따라 신용카드,대출 등 금융관련 부문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용등급 점수표를 정리하고 어디서 조회를 할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목차


1.신용등급제가 바뀐이유

신용등급제는 모두다 아시다 시피 대출,금융서비스를 이용할때 토대를 바탕으로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등급간의 차이가 별로 발생하지 않는데 등급이 한단계 아래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곤 했습니다. 예시로 어느 특정 대출이 5등급부터 가능하지만 5등급과 6등급의 차이는 실질적으로 별로 나지 않는데 6등급이라는 이유만으로 대출이 불가한 경우가 발생하면서 이를 대비하여 신용점수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신용점수제는 1~1000점으로 각 개별적으로 쪼개어 금융서비스에 대한 확대와 신용등급별 점수제로 정밀하게 심사를 진행할수 있게 되면서 조금 더 소비 지향적인 편향으로 바뀌게 된것이죠. 이렇게 새로운 신용점수가 적용되면서 신용등급 점수에 대한 관리성이 중요해지면서 각 은행의 어플을 통하여 손쉽게 조회할수 있고, 각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신용점수에 대하여 관리의 필요성은 더 더욱 중요해 보입니다.


2.신용등급 점수제

위의 이미지는 신용등급에 신용점수를 접목한 신용등급 점수표 입니다. 국내의 금융관련 서비스기업들은 이 점수제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를 참고하여 금융관련민원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용등급 점수제는 올크레딧,나이스신용평가로 두가지로 나눌수 있으며 조회하는 매체에 따라 등급간의 점수차이가 발생합니다. 각 점수별에 따라 신용구분을 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신용카드 발급 및 대출기준

과거 등급제에 따른 발급기준을 현 점수제로 바뀌게 되면서 기준에 대해 정리한 이미지 입니다. 아래 텍스트로도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용카드 발급기준: 나이스680점, 올크레딧 576점 이상 부터 가능,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에 따라 개인신용평점 상위 93% 또는 장기연체 가능성 0.65% 이하 요건까지 충족 시 신용카드 발급 가능
  • 서민금융대출 지원 대상 및 기준:나이스 744점이하, 올크레딧 700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조건 충족시 가능

보통 금융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두가지에 대해서 위와같이 설명할수 있습니다. 등급제와 점수레로 비교해본다면 확연하게 세세하게 확인할수 있는 부분을 보실수 있습니다.


4.PC로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올크레딧)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올크레딧을 이용할수 있습니다.포털검색창에 "올크레딧"을 검색 한후 이미지 상에 표시되어 있는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하여 비회원과 회원으로 조회하실수 있습니다.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로그인 하여 아이핀 인증으로 신용조회를 신청할수 있습니다.


5.모바일로 신용점수 확인하는방법 (올크레딧,카카오뱅크)

올크레딧

모바일로도 올크레딧을 검색하여 보이는 화면의 "내신용점수"를 클릭하여 PC와 같은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다른방법으로는 주로 사용하는 어플이 카카오뱅크라면 카카오뱅크를 통해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어떻게 확인할까? 마무리

신용등급 점수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금융생활에 대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점수는 꼭 관리해야 하며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점수입니다. 모쪼록 도움이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쓴이 추천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꿀팁 총정리

신용등급은 우리가 어떠할때 필요할까요? 우리가 대출이 필요하여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을 실행할때 은행은 우리의 어떠한 점을 보고 대출금을 빌려주는지 한번 생각해보셨나요? 기본적으로

free-lifer.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