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nfo / / 2021. 8. 30. 03:17

잭슨홀 미팅 요약 정리, 향후전망은?

반응형

미국시간 기준8월26일. 한국시간 기준 8월 27일11시 세간의 이슈가 되었던 잭슨홀 미팅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잭슨홀 심포지엄이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이 잭슨홀미팅은 40년 넘게 연례행사처럼 진행되어 왔던 행사인데요. 최근에 이행사가 미국의 통화정책변경이나 기준금리 변화 가능성을 의미를 두고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행사 입니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한창인 국면에서

미국에서의 통화정책이 얼마나 더 지속될지를 가늠한다는 것이 관심이 쏠리는 이유라고 생각하는데요. 

 

우선적으로 잭슨홀 미팅은 매년 8월에 열리는 연례행사로 글로벌 금융,투자업계가 가장주목하는 미팅이자 토론회 입니다.

토론회이기 때문에 어떠한 정책이 변경되거나 규제나 나오는것에 대한 정책은 나오지 않지만 이번 경제 통화정책에 대한 내용으로 변화될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추측과 주요국가 중앙은행 총재,재무부장관,경제전문가들이 참석하는 행사 이기 때문에 되게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이 될것 같지만 휴가지에서 이 잭슨홀 미팅이 열린다고 하여 조금의 무게감은 떨어지지 않나 라고 생각했지만 라인업을 보았을때는 향후 금융정책의 뉘앙스를 예측할수 있는 미팅이고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에게 많은 집중을 받고 있었던 행사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잭슨홀 미팅에서는 어떠한 내용이 거론이 되었는지 아래에서부터 잭슨홀미팅 요약 해보겠습니다.


1.목차

  • 잭슨홀미팅 요약 정리
  • 파월연설 이후 증시상황 (다우,나스닥,비트코인)
  • 국내증시는 어떨까?

1.잭슨홀미팅 요약 정리

잭슨홀 미팅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요약할수 있습니다.

  1. 미국 연방 준비제도 의장인 제롬파월이 연내 테이퍼링을 시작할수 있다고 예고하였습니다 (연내 자산매입 축소)
    (구체적이지 않지만 전문가들은 11월 발표를 예상)
  2. 테이퍼링이 끝난 후라도 연준의 채권보유분은 시장에 충분히 서포트하여 제공할것이며 목표 인플레이션율은 2%로 
    유지할것
  3.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은 관계가 없다.(추가적으로 테이퍼링이 금리인상시기를 정확하게 가리키지는 않는다)
  4. 노동시장은 코로나 발생이후 현재까지 어느정도 회복이 되었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
  5. 델타바이러스 확산으로 문제가 많이 발생하였지만 경제적인 측면으로는 긍정적으로 전망한다.
  6. 특정품목의 인플레이션이 폭등하지만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일것으로 생각하며 시간이지나면 해소될것이다.
  7. 현재 경제수준은 팬데믹 이전수준까지 회복하고 있다.
  8. 목표인플레이션과 고용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제로금리를 유지할것이며 테이퍼링을 급하게 추진하진 않겠다.

잭슨홀미팅의 요약 정리는 위와 같이 나열할수 있으며 우리가 주목해야할 사항은 두가지로 보입니다.

테이퍼링을 연내 진행한다는점,금리인상을 진행하지 않는점,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보았을때 미국증시나 비트코인 국내주식시장에 큰영향을 끼칠것으로 예상됩니다.


2.파월연설 이후 증시상황

잭슨홀미팅에서 파월의장 연설 이후 다우지수는 최종 0.69% 상승,나스닥은 1.23%로 강세를 보이면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테이퍼링에 대한 변수가 사라지고 불확실성도 없어지면서 이러한 강세가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또한 미 10년물 국채금리는 1.3%로 형성되어있는데요. 이는 잭슨홀미팅 연설전보다 약 0.025%떨어진 수치 입니다.

금리인상시점이 아직 때가 아니라는 발언으로 인하여 증시 또한 위와 같은 반응을 보인것으로 추측됩니다.

 


비트코인 또한 위의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음봉이 그려진날이 잭슨홀미팅 연설 전,양봉이 그려진 날이 연설 후인데요.

이렇게 차트에서 확인이 가능한것처럼 비트코인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습니다.

 


3.국내증시는 어떨까?

국내증시의 대표적인 코스피(왼쪽),코스닥(오른쪽)입니다. 국내증시는 테이퍼링이 시행될수 있다는 공포감으로 인하여 몇일간의
큰하락이 이어지면서 기술적반등이 나오고 있는 추세이지만 우리가 최고점대까지 회복하기까지는 아직 지수가 낮은편 입니다.
하지만 이번 잭슨홀미팅에서 연설 후에 전문가들 또한 긍정적인 지표를 말하면서 회복할것으로 전망하였지만 우리나라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했다는 점과 추가적으로 연내에 테이퍼링을 실시한다는 점을 유의하면서 투자에도 대응과 시나리오 전략을 잘 수립하여야 합니다.

 

 

금리 인상, 경제에 미치는 영향

약15개월간 기준금리가 0.5%에서 0.75%로 0.25%가 인상되었습니다. 8월 26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하였습니다.코로나 여파로 인하여 역대 사상최저 수준인 0.5%가 15개월만에 기준금리가 인상

free-lifer.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