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 / 2021. 9. 14. 14:05

보험약관대출이란? 조건 및 절차

반응형

 

보험약관대출은 자신이 가입한 보험을 가지고 대출을 실행할수 있는 것이 보험약관대출 입니다. 현재는 보험계약대출이라고

불리우는데요. 우리가 사회생활,가계생활을 하다보면은 목돈이 필요하거나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는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대출이 아닌 주변이나 다른방법으로 자금을 마련하게 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경우에는 결국 대출을 이용하여야 하는데요.대출을 이용하게되면 아시다시피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고 대출한도 또한 줄어들게 되며 대출금리 또한 어떻게 적용될지 모릅니다. 그래서 이와같은 상황에서 알아볼수 있는 대출이 보험약관대출인데요. 보험약관대출은 자신이 가입한 내용의 보험이 있다면     대출이 가능하며 한도,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수있는 대출 입니다.

 

그렇다면 보험약관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목차


1.보험약관대출이란?

보험약관대출은 보험계약의 해지 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을수 있는 제도 입니다. 보험사에 등록된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대출은 진행하는 것인데요. 해지환급금범위내에서 대출을 실행하여 기존의 보험계약은 유지하면서 대출을 실행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험약관대출을 실행할수 있는 보험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변액보험
  • 보장성 보험
  • 저축성 보험
  • 종신보험

총 4가지 상품군으로 보험약관대출을 실행할수 있으며 순수보장성 보험 일부상품은 제외될수 있으니 각 보험사의 내용을살펴보셔야 합니다. 


2.보험약관대출의 장점

그렇다면 보험약관대출의 장점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1.신용점수에 영향 X

이미 납입한 보험료의 환급금 일부를 대출을 하는 것이기에 신용조회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대출을 하게 되면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등록이 되는데 이 또한 등록되지 않아 타 금융기관을 이용할때도 불이익이 없습니다. 실제로 대출을 진행하는 절차에 신용점수 조회를 생략합니다.

 

2.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및 대출기간

대출을 실행한 원리금의 경우 언제든지 수수료없이 상환이 가능하며 보험 계약 시 기간이 길었던 보험의 경우 소멸일 까지 적용될때 장기간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있기 때문에 넉넉한 대출기간 또한 장점이라 볼수 있습니다.

 

3.직업,소득 무관하게 보험만 있다면 대출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1금융,2금융에서 대출이 까다로운 무직자,주부,프리랜서 분들일 경우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간편하게 대출을 실행할수 있습니다.


3.보험약관대출 단점

보험약관대출이 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하여도 미납이자가 발생할 경우에 원금에 가산되어 원리금이 계속 늘어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체에 유의하셔야 하며 각 보험사마다 취급하고 있는 약관대출에 고시되어 있는 대출금리 또한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의 대출금리가 높게 적용될수도 있어 세세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4.보험약관대출 절차

보험약관대출의 절차로 일부 보험사의 보험계약대출을 통하여 예시를 두었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 하시어 보험약관대출에 대해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삼성생명 보험계약대출 한도 조건 알아볼까요?

삼성생명 보험계약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보험계약대출의 경우 삼성생명에 가입되어 있는 보험가입자 라면 특정상품을 제외하고 대출대상에 속합니다. 보험계약대출이라

free-lifer.tistory.com

 

 

교보생명 보험계약대출 대상자격 알아볼까요?

교보생명에 보험에 가입된 개인이라면 보험계약대출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보험계약대출은 가입한 보험계약의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일정금액을 대출하는 방식으로 계약을 해지하여 환급

free-lifer.tistory.com

 

 

현대해상 보험계약대출 자격조건 알아볼까요?

긴급자금이 필요하여 대출을 알아볼때 어디서 대출을 할지 한번 고민해보았을텐데요. 일반 은행이나 중금리,고금리 대출의 경우 금리가 높고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끼칠수 있기 때문에 이러

free-lifer.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