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nfo/주식 info / / 2020. 6. 11. 23:08

언택트 기술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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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는 빨리변화하고 있습니다.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정보통신,빅데이터,사물인터넷,인공지능 등 이러한 기술이 적용이되고 이러한 플랫폼이 적용되어 현대사회에서도 소비방식 즉,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옛날처럼 직접 사람들을 만나 소비를 하는 방면 현대사회에서는 혼자 소비하는 사람이 많이 늘어나면서 비대면으로

생활을 할수 있는 시대이죠.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하여 화두가 되고 있는 주제중 하나가 언택트 기술이죠.

그렇다면 이 언택트 기술은 무엇을 뜻할까요?


1.언택트 기술? (untact)

이 언택트는 컨택트(contact)를 뜻하는 단어에서 부정적인 un을 붙여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직원을 통하지 않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첨단 IT기술을 말하는 거죠. 

현 개인주의 성향이 확산되면서 접촉하여 받는 스트레스나 불편한 대신에 조용하고 단절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볼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이 시작되고 무인화 같은 플랫폼을 하는 키오스크,드론배송,챗봇 다양한 형태로 현재 언택트기술이 많이

상용화 되었는데요. 

여기서 키오스크로 예를 들면 은행,백화점 등 곳곳에 설치된 종합정보단말기로 음성서비스 동영상 등 눈이나 귀로

확인할수 있는 것을 통해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베스킨라빈스 등 

대형 프렌차이즈 업계에도 도입이 크게 확산이 되고 있죠.

 


2.유통업계에서는 언택트 마케팅이 대세

위에서 먼저 얘기했듯이 맥도날드,베스킨라빈스에 대하여 키오스크가 활용되고 있는 예를 들어봤었습니다. 

1인가구 급증 등 세대 구조가 변화되면서 비대면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태도 변화가 주요하여 유통업계에서도 

언택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은 비용 절감 차원 또한 제반환경 변화 이러한 것 때문에 유통업계에서는 언택트 마케팅을 
통하여 현장에 적용시킬려고 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3.젊은 층이 즐기는 언택트 기술,하지만 문제는?

어느 변화에 빨리 적응하는 젊은 층은 언택트 기술을 선호하고 이를 자주 이용합니다.

키오스크의 편리함에 대하여 연령별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30대이하 87%가 편리하다고 답변했고 40대 이상은 70%가 

편리하다고 설문조사에 임했다고 합니다. 이를 볼수록 나이가 어린 젊은 층에서 언택트에 대하여 소비성향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하지만 과거 사람이 해왔던 일들이 기계가 대신하면서 일자리가 감소되고 있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언택트디바이드(untact divide)현상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언택트디바이드는 언택트 기술이 늘어나고 있으면서 

이에 적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겪는 불편을 말하는데요. 중장년층,고령층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분들에게 

이 현상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통의 감소,단절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젊은 층들의 소통단절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소리가 커지면서 청소년 또는 20대들의 소통부재로 적잖은 일탈을 확인할때 인간관계에서 겪는 갈등에 대한 인내력이 약해질수 있다는 우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4.언택트기술 대장주 카카오 그리고 네이버

언택트 기술에 대한 기업을 주관적인 견해로 대표기업을 말한다면 네이버와 카카오가 떠오릅니다.

현재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언택트 산업은 당연히 커질수 밖에 없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기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는 검색을 바탕으로 e커머스,웹툰,웹소설 동영상 등 미디어 콘텐츠 오프라인 매장 예약 및 결제 서비스 

또한 이외에 페이 시스템 비즈니스 영역을 점차늘려나가고 있습니다.(이미..)

네이버는 가격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면서 사용자를 크게 늘렸습니다.

검색을 해보셨다면 아시다시피 원하는 상품에 대한 최저가를 찾는건 정말 시간문제입니다.

또한 자사 페이시스템인 네이버페이에 대한 혜택을 공격적으로 퍼주면서(?) 이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추세입니다. 

이외에도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에 대하여 입점하려는 업체도 크게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카카오 역시 시장이 e커머스 신사업으로 눈을 돌리면서 마찬가지로 각 네이버에서 말했던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무기(?)로는 카카오톡이 있죠. 카카오톡으로 인한 네트워크 효과로 위 영역에 대한 효과를 잘 이용하면서

카카오 선물,톡딜 등 이러한 서비스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도 자사 페이 서비스로 다양한 혜택과 보상을 

주면서 사용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카카오T,멜론 등 음악서비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마무리

언택트 기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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