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nfo/주식 info / / 2020. 6. 12. 21:35

보통주,우선주란?

반응형

보통주,우선주 무슨차이가 있을까?

주식의 종류에는 크게 두가지로 볼수 있습니다. 

상장을 한 기업이 발행하는 주식으로 보통주,우선주 이 두가지의 주식이 있습니다.

종목이름 중에 기업이름만 있는 것이 보통주고 뒤에 가 붙는 종목은 우선주라고 할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그냥 "주식"을 통할때 보통주를 뜻하고 있는데요. 

이게 같은 회사가 발행하는 주식이여도 의미는 다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부터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목차

1.보통주
2.우선주
3.보통주,우선주 차이비교

1.보통주(common stcok)

보통주라 함은 주식회사의 권리를 주장할수 있는 유가증권 입니다. 이익배당이나 잔여재산 분배 등의 재산적 내용에 관하여 다른 여러 종류의 주식들의 우선적 지위 또는 후배적 지위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주식 입니다. 

잔여재산 분배나 이익배당에 있어 어떠한 제한이나 우선권도 주어지지 않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회사의 주식총수가 1000주라고 가정했을때 본인이 10주를 샀다면 1000주 중에 10개의 소유권과

의결권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2.우선주(preferred stock)

우선주라함은 회사채의 성격과 보통주의 성격이 복합되어 있는 주식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배당과 회사 부도 시 잔여재산에 대한 청구권이 있고 보통주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우선주라 칭합니다.

보통주에 비해서 특정한 우선권을 부여한 주식이며 보통주와 달리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배당에 대해서 약간의 이익이 더 있는 수준 입니다.즉 주요기업에 대하여 직접적인 관여를 하지 않습니다.

우선주를 소유하고 있으면 정해진 배당금을 받을수 있다는 점.

 


3.보통주,우선주 차이비교

마지막으로 정리하면서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에 대해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으며 배당금은 우선주보다 적거나 없을수 있고 회사청산시 변제권은 후순위 이며 주식수는 많으며 거래량 또한 많이 이루어집니다. 투자성향으로는 주가변동에 따른 차익실현 목적으로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우량주는 반대로 의결권이 없으며 배당금은 보통주보다 많고 회사청산 시 변제권이 선순위 이며 주식수는 보통주보다

적고 거래량 또한 적은편입니다. 투자성향으로 배당목적의 장기투자의 전략을 꾀하는 분들에게 유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