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info / / 2020. 2. 20. 21:59

업계 내 나의 연봉수준을 알고 싶다면? (임금직무정보시스템)

반응형

지난 18일 직무별 임금 분포를 알아볼수 있는 임금직무정보시스템이 공개 되었습니다.

그동안 나와 비슷한 기업규모 및 직업을 가진 다른 사람들의 임금이 한번쯤은 궁금해보셨을거라 생각 합니다.

고용노동부 한국노동연구원 발표내용에 따르면 기업들의 임금인상률을 결정할때 기업의 실적 및 성과와 함께

동종업계 임금수준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기업과 일하는 사람들에게

참고할만한 임금정보가 충분치 않아 이러한 시스템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전에는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업규모의 임직원의 연봉비율을 확인하여 알아볼수 있었지만 

임금직무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정말 쉽게 알아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부터는 임금직무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어떻게 알아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은 2020.02.20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임금직무정보시스템

먼저 포털검색창에 임금직무정보시스템을 검색합니다.

http://www.wage.go.kr/)

사이트내에 접속을 하셨다면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통계군을 체크를 하셔서 쉽게 알아보실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학력별 성별 직업별 통계군을 선택하여서 조회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별에는 판매종사자를 선택하고 소분류로는 영업직을 선택하고 학력과 성별은 전체로 두었습니다.

정보보기를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시면 위 이미지 처럼 통계표가 나옵니다. 단위는 천원단위로 구별되어 있으며

아래 평균/25%/50%/75%는 임금수준을 가장 큰 값에서 작은 값의 순서로 나열했을때 상중하로 나눈 값이라고 합니다.

이외에 스크롤을 더내리시면 상대표준오차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마무리

 

임금직무정보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으면 좋겠네요. 

012345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