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소상공인 대출 자격조건은?

반응형

코로나 확진자 수가 천명대인 4자릿수를 이어가면서 집합금지 4단계가 수도권지역을 필두로 비수도권 지역으로도 현재 집합금지단계가 상향조치되고 있습니다. 이로인하여 경기 활성화가 저하되면서 자연스럽게 외부활동 자제와 소비심리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모든 분들이 피해를 입어 힘든상황이지만 더욱 큰 피해를 입은 직군으로는 소상공인이 아닐까 합니다. 직접적인 가계소비에 대해 타격을 입는 업종이 소상공인이며 소비심리가 줄어들게 되면 외식,회식 등 줄어드는 것은 부정할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정부나 은행권에서 현재 어려운 소상공인 분들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대출을 취급하고 있으며 모집하고 있는데요. 시기가 시기이다 보니 소상공인 대출을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실행, 정부에서도 소상공인 대출을 낮은금리,대출기간에 대해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상공인 대출과 자격조건이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목차


글쓴이 강력 추천 글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2021년 9월 17일 경 국무회의에서 소상공인 법 시행령으로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법안이 통과 되면서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제도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코로나

free-lifer.tistory.com


1.저금리 소상공인 긴급대출

중소기업벤처기업부에서 2021년 7월5일부터 시행한 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금리 소상공인 대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금리는 약 1.5%로 초저금리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대출에 있어 예산이 있기 때문에 소진이 될수 있기 때문에 빨리 신청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예산이 소진이 되었다 하더라도 추후에 재개할 여력이 있는 방침이기 때문에 재개하는 시점을 꼭 수시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8월 5일에 시행된 중저신용 소상공인 특례보증의 경우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심사를 통하여 5년간 최대 2000만원의 대출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대출에 대한 연체이력이 있더라도 보증심사실 기준에 연체사실이 해소된 경우에 특례로 적용되어대출을 실행할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으로는 지역신용보증재단(1588-7365) 13개의 시중은행 각 지점에서 신청할수 있습니다.

 

2.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은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에서 확인할수 있으며 현재 소상공인이 겪고있는 경영애로를 해소하기 위하여경영안정화 및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자금을 지원하는 대출입니다.자금용도로는 일반경영자금,성장기반자금,특별경영안정자금,스마트소상공인지원자금으로 분류되며 코로나로 인한 피해 소상공인대출로 확인해보아야 할 사항으로는 일반경영안정자금 입니다.

 

첫번째로 일반경영자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대상은 소상공인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자이며 음식,숙박,도소매,운송 여가 여행 등 피해가 인정되는 업종 중 전년동기간 대비 매출액 10%이상 감소한 소상공인 이어야 합니다.대출한도는 업체당 약 7000만원으로 대출기간은 5년 거치기간 2년에 해당되며 각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문의할수있습니다.


3.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모든 소상공인대상으로 최대 2000만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합니다.거치기간으로는 2년,3년 분할상환적용 되며 작년보다 보증료와 지원금리가 개편되어 훨씬 더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실행할수 있습니다. 이때,법인사업자 및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3천만원 이상 대출을 실행한 경우에는 대출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추가적으로 집합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 특별지원 프로그램도 특별대상으로 대출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버팀목자금 200만원 지급 혹은 지급결정을 받았으며 현재 운영중인 사업장에 대해 유상임대차계약을 체결중인 개인사업자이면 대출대상에 부합됩니다. 이 대출은 기존에 금융지원프로그램에 무관하게 추가적으로 대출이 1000만원가능하기 때문에 운영하고 있는 업종이 해당이 된다면 집합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 대출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 소상공인 대출 마무리

2021 소상공인 대출 자격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설명한 위의 3개에 대한 대출의 경우 공표한 사업부는 다르지만 모두 시중은행 또는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알아볼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어떠한 곳에서 신청을 해야할지 한번 더 확인한 다음 자신에 상황에 맞게 대출을 고려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