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 / 2021. 8. 4. 23:48

신용대출이란?

반응형

신용대출이란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라면 꼭 살면서 은행을 통해 돈을 빌리는 행위인 대출을 한번 이상은 실행하게 됩니다.대출을 실행하는 이유는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막연하게 돈이 부족할때, 내집마련을 하기위해, 학자금이 모자를때 등등 이외에도많은 이유에서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 몇몇 사람들의 인식으로는 대출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지만 대출을 통하여 미리 구매하고자 또는 마련하고자 하는 것을 조금 더 빠른시일내에 이루어 낼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상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신용이 불분명 하여 대출한도가 적게나오거나 아예 나오지도 않을수 있다는 점, 우리는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첫 발걸음을 때게 되면 자연스럽게 돈에 대해 궁금해지며 그 돈이 금융관련된 내용으로 엮어져 여러한 것을 습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아는 이 신용대출이란, 어떠한 것일까요?


1.목차


1.신용대출이란 무엇일까?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대출상품 중 여러가지의 대출상품이 있지만 큰 카테고리로 나누자면 신용대출과 담보대출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은 간단하게 말해 담보없이 개인의 신용정보판단여부에 따라 돈을 빌려주는 것이 신용대출입니다. 이와 반대로 담보대출은 가치가 있는 것을 담보로 하여금 돈을 빌려주는것이 담보대출이 되는 것이죠.

 

이 신용대출은 신용정보라고 하면 매우 쉽지만 세세하게 풀이하면 직업,소득,부채,가족관계,신용점수 등 여러가지 요건이 포함되어 있는 단어 입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개인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이죠.


2.대출한도,대출금리는 어떻게 정해지나?

앞서 신용대출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다면 우리가 대출을 실행할때 각 개인마다 대출금액,대출금리가 전부 다르다는 점, 각 개인마다의 직업과 소득 이외에 여러 신용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대출한도와 대출금리는 각기 차이가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그렇기에 신용대출을 실행할때 대출한도와 대출금리의 경우, 개인의 신용도와 은행거래이력 및 실적에 따라 각 은행에서 심사를통하여 자동으로 산출되는데요. 요즘 아주 간편하게 확인할수있는 신용점수를 참고사항으로 적용이 되지만 각 은행권에서 별도심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은행마다 대출한도와 금리는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신용정보를 통한 종합적으로 심사가 이루어 진다음 심사결과를 통하여 정확한 대출한도와 대출금리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리는 어떻게 정해질까요?
대출금리는 은행권 그리고 대출상품마다 다르지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고정금리는 대출약관을 작성할때 고지되어 있는 금리로 이자가 나오는 방식, 변동금리는 기준금리와 시중금리가 연결이되어 이자가 매달 달라질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3.신용대출 시 확인사항

신용대출이라 하더라도 대출약관에 대한 대출방법이 다를수 있는데요.건별대출과,유동성한도 대출로 두가지가 있습니다.건별대출은 돈을빌리는사람에게 금액을 한번에 빌려주는 방식,유동성한도 대출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마이너스 통장 대출 입니다. 필요한 금액만큼 마이너스 한도로 설정, 그 금액까지 필요한 돈을 빼서 쓰고 여유가 생길때 상환하는 방식이죠.


두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는데요. 건별대출의 경우 금액한도가 크기때문에 대출기간이 길다는점, 마이너스통장대출은 대출기간은 짧지만 급할때 이용하고 빠르게 상환할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래서 추후에 신용대출을 알아볼 경우 이러한 내용을 알아두면 훨씬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상환방법입니다. 
상환방법은 돈을 한꺼번에 상환하는 만기일시상환,빌린 돈을 달달이 나눠서 내는 분할상환이 있습니다.
분할상환은 아시다시피 대출금액을 날짜를 정하여 매달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4.신용대출의 종류는?

각 개인의 직업군도 다르고 상황도 다르고 이용하는 은행도 다르고 정부에서 지원을해주는 것과 지원을 하지않는 것,

그렇기 때문에 신용대출에서도 여러 종류의 신용대출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금융권별 신용대출
금융권별 신용대출은 1금융권,2금융권,3금융권 등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순차적으로 1금융권이 금리가 저렴하고 대출한도가 높게 적용이 될수 있습니다. 당연히 순차적으로 대출금리는 비싸고 대출한도는 한정적일수 있다는점,1금융권에서 대출을 실행할수 기본적인 신용점수로는 600~700점으로 1금융권 시중은행마다 차이는 있을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직업별 신용대출

신용대출에서도 직장인신용대출,프리랜서신용대출,사업자신용대출,주부신용대출,공무원 대출 등 여러 직군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것을 맞춤으로 대출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직업에 따라 특성을 조율하여 요구하는 서류를 증빙하게 된다면 낮은금리와 더 높은 한도를 제공할수 있는데요. 우량직군이나 전문직 종사자 등의 경우에는 기업과 은행과의 협약으로 더욱 좋은조건으로 대출을 실행할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이란? 마무리

이렇게 신용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조금이나마 궁금증이 해결이되어 추후 신용대출이 필요할때 도움이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