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nfo/주식 info / / 2021. 4. 21. 01:47

주식 스윙매매란?(feat.스캘핑)

반응형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개인마다 자신만의 투자방법과 원칙이 존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중 장기로 보유하는 중장기투자 하루나 일주일 사이에 투자를 결판을 짓는 단기투자 등 큰 대분류로 나눈다면 두가지의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 단기투자에 속하는 스윙매매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인데요. 이 스윙매매는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2~3일 내지 일주일 중에 매매를 하는 것을 스윙매매라고 하는데요. 각 개인들마다 스윙매매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어떠한 것이 맞는지 쉽사리 확인해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스윙매매가 어떠한 정의를 뜻하는지 알아보도록 하며  추가적으로 단기투자의 또 다른 방법 중 하나인 스캘핑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목차

 

  • 스윙매매란?
  • 스윙매매 투자방법
  • 스캘핑이란?

1.스윙매매란?

스윙매매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본다면 짧은기간안에 저점을 잡아 매수를 한 다음 고점에 매도를 하는것이 스윙매매의 개념입니다앞서 위에서 열거한듯이 이 스윙매매에 대한 기준은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기간이 맞다고 기준을 잡을순 없고 단기스윙,중장기 스윙으로 자신만의 기간을 기준을 잡아 투자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스윙매매 투자방법

스윙매매의 투자기법은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로 지지선 돌파 시점에 매수를 한 다음 저항선 도달 전에 매도를 하는것이죠. 이때 매도는 자신이 원하는 만큼 매도를 하면 됩니다. 도달 전에 먼저 반만 매도를 하여 저항선을 뚫을 기세가 예측 된다면 관망 또는 높은가격에 매도,반대로 저항선을 뚫지못하고 가격이 떨어진다면 매도를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지선과 저항선은 어떠한 기간을 설정하여 보는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기준을 잡고 확인하는것이 필수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지지선,저항선을 그어 공부를 하고 연습을 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스윙매매 외에도 단기매매에도 초단기매매 기법이 있습니다. 일명 스캘핑이라고 하는데요. 스캘핑은 정말 빠른 순간에 차익을 실현하는 매매기법으로 정말 고수의 영역에만 속하는 기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3.스캘핑이란?

 

스캘핑의 정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본다면 스캘핑은 원래 "가죽벗기기" 라는 의미로 북미 인디언들이 적의 시체에서머리가죽을 전리품으로 챙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박리다매식 매매차익을 얻는 기법이라고도 하는데요.여기서 박리는 사람의 피부 중 가장 얇은 피부층으로 이루어진 머리가죽을 말하는데요. 이를 통해 매우 적은 수익을챙긴다는 의미로 스캘핑이라고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수익률은 1% ~ 2% 정도가 된다면 뒤도

 

스캘핑의 경우 보통 데이트레이딩으로 이루어지며 대부분 장 마감까지 계속해서 매매를 하는 방식입니다.수익률은 1% ~ 2% 정도가 된다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매도를 한 다음 다른 종목을 찾아 떠납니다.

보통 스캘핑매매는 장중에 변동성을 이용한 거래방법이기 때문에 거래량이 많고 매수세가 강한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AI를 이긴 마하세븐 한봉호 교수님은 스캘핑의 대가로 여러 매체에도 소개가 된 주식의 고수입니다. 이분의 말을 일컫으면 9시부터 10시(오전장),2시 30분부터 장마감 까지 변동성이 강하기 때문에 이때 승부를 보는것이 하나의 방법이라고 언급하셨는데요.  정말 어려운 방법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충분한 공부와 경험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금융 info > 주식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소배출권 관련주 TOP4  (0) 2021.05.01
이재명 관련주 TOP 5  (0) 2021.04.25
에어로겔 관련주 TOP 4  (0) 2021.03.17
항공우주 관련주 TOP 6  (0) 2021.03.12
주식담보대출 조건 및 방법  (0) 2021.03.04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