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 / 2020. 1. 19. 23:56

예금담보대출 어떻게 알아봐야 할까? (feat.예담대)

반응형

많은 분들이 살아가시면서 미래를 위하여 예금을 모으거나 적금을 모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목돈이 필요한 경우 자신이 쌓아논 예금이나 적금을 해지하여 자금을 마련하는 것 보다 예금담보대출을 활용하여 예금 또는 적금을 지키면서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다루어볼 예금담보대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은 2020.01.19일 에 작성된 글입니다.


예금담보대출이란?

은행에 자신이 가입되어 있는 예금 또는 적금의 액수를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는 것 입니다.

가입한 예금적금 수신상품의 이율에 금리를 가산하여 대출을 받는 방식 입니다.

그렇다면 예금담보대출을 이용한다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예금담보대출의 장점

1.예금이나 적금을 중도해지할 필요없이 목돈을 마련할수 있습니다.

긴급자금으로 활용하면서도 예 적금 상품의 약정된 이율을 챙길수 있습니다. 

은행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가입되어 있는 고객의 돈으로 담보를 두기 때문에 이러한 대출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2.낮은금리로 대출을 실행할수 있습니다. 자신의 예적금이율에서 통상 1% 정도의 가산금리를 적용시켜 대출을 받기

때문에 다른 대출의 상품보다 훨씬 저렴한 금리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보통 시중은행 신용대출의 경우 보통 3.5%로 

감안하여 비교했을때 금리부분에서 훨씬 이익을 보실수 있습니다.

 

3.신용등급에 영향이 미미하다.

 

예금담보대출의 경우 신용등급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떨어진다 하더라도 하락하는 폭은 정말 낮습니다.

 


예금담보대출 한도와 방법

예금담보대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보통 대출을 알아볼때 각 은행별의 금리를 비교하면서 알아보지만 이것은 자신이

예금을 한 은행에서만 대출을 실행할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예금담보대출의 한도는 은행마다 다르지만 보통 납입액의 90~100%까지 대출이 가능 합니다.

 

 

예를들어 자신이 예금액이 1000만원인 경우 95%한도를 책정한다고 가정했을때 최대 950만원을 실행 할수 있습니다.

보통 시중은행의 홈페이지,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며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할수 있습니다. 

영업점의 경우 본인확인절차를 거치셔야 합니다.

 

 


예금담보대출 주의사항

자신의 모아논 돈으로 실행할수 있다지만 이것 또한 대출이기 때문에 한번 상기는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예금담보대출을 실행하였을 경우 담보로 잡은 기존 예금액은 인출을 할수 없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에서 자신이 가입한 예적금보다 더 필요하신 경우엔 신용대출방면 으로 알아보시는 것이 낫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출원금의 상환시기는 예적금 만기와 동일하지만 대출이자에 대해선 매월 발생하는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대부분 거의 없지만 이것또한 자신이 실행하고자 하는 은행에서 어떻게 고지하고 있는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01234567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