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info / / 2024. 11. 14. 13:13

장애인연금 지원대상 신청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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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연금 지원대상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하는 복지사업으로 장애인 분들에 한하여 연금을 지원하는데요. 모든 장애인 분들이 지원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 전에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래에서 장애인연금 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장애인연금이란

     

    중증 장애인의 생활 안정 지원과 복지증진 및 사회통합도모를 위해 장애정도판정기준에 따른 연금 수급을 위한 중증장애인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금을 지급 합니다. 판정기준에 따른 내용은 지원대상란에서 자세히 살펴볼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18세 이상의 등록한 중증장애인, 중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자로 중증으로 등록된 장애인 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증장애인은 장애인연금법 상에 해당하는 경우인 제 2조 제 1호에 따른 종전 1급,2급,3급 중복에 따른자 이어야 하며 선정기준은 소득 별 단독가구,부부가구에 따라 기준이 정해 집니다.

    • 단독가구(130만원 이하)
    • 부부가구(208만원 이하)

    지원금액

     

    기초급여 월 334,810원으로 책정되었으며 부가급여는 소득 연령에 따라 월 30,000원 ~ 424,810원으로 나뉩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시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장애인 연금을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자의 신분증
    •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 신척서
    • 소득재산 신고서
    •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
    • 본인명의 금융회사 계좌 통장사본
    • 주택 정보 제공동의서

    대리 신청 시 신청자의 위임장 및 신분증을 필요로 합니다.


    여기까지 장애인연금 지원대상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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