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 / 2020. 12. 4. 02:38

대출이자 계산기 이용방법

반응형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을 실행 하기 전 꼭 확인해보아야 하는 목록 중 하나가  대출이자에 대해 미리 계산을 해보아야 합니다.

목돈마련,긴급자금 그외 여러 사유로 대출을 받는다면 신의 월 소득으로 판단하여 이자를 상환하는데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미리 신중하게 고려해야하는 사항입니다.또한 매달 지출되는 내역이 변동이 있는경우는 범위 내에서 

대출이자 납입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미리 계산을 통하여 면밀하게 대응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가지고 있는 보유대출 등 이러한 것을대출이자 계산기를 통하여 미리 알아볼수 있어 유용하게 이용할수 있는데요. 이 대출이자 계산기는 무료로 이용할수 있어 이번 글에는 대출이자 계산기에 대해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목차

 


1.대출이자 계산기 이용하기

대출이자 계산기를 간편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네이버,다음 포털사이트에 "대출이자 계산기"를 검색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대출이자를 계산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 계산기를 이용하기 전 꼭 알아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대출을 실행하고 추후 이자를 납입할때 설정하는 상환방법에 대해서 꼭 알고가셔야 하는데요.

이 상환방법에 따라 이자납입이 달라지니 꼭 알고가야 하는 개념입니다.

상환방법으로는 총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만기일시,원금균등 등 상환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원리금균등:대출금의 원금과 이자를 같은금액으로 나눠 상환하는 방식
    (대출 초기에는 원금이 많이남아 이자가 많음,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대출 원금이 줄어들어 대출이자 비중이 줄어듬)
  • 원금균등:매월 상환해야 하는 금액에 이자를 합하여 계산하는 방식
    (상환금은 일정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자가 줄어듬)
  • 만기일시: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상환하고 만기일에 원금을 전부 상환하는 방식
    (원금말고 이자만 상환하기 때문에 상환에 큰어려움은 없지만 대출만기 시 원금부담이 있음)

각 대출상품에 따라 적용할수 있는 상환방법 뿐만 아니라 자신의 소득기준으로 상환금액을 계산하는것에서도 확인을 해보아야합니다.그럼 이제 아래에서 부터 각 상환방법 적용에 따라 대출이자 계산기 이용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원리금균등방법 예시

예시로 대출금액을 1억원을 기입하고 대출기간을 5년, 연이자율은 2.5%(고정금리)를 기입하고 계산한 결과 입니다.

먼저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총대출이자 총 상환금액이 자동으로 계산이 되어 상환금액이 나오는데요.

월별,즉 대출회차별로 계산된 금액을 보고싶으시다면 이미지에 표시되어 있는 "월별더보기"를 통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 월별

위의 이미지 처럼 회차,납입원금,대출이자,월상환금액,월상환금,대출잔금 등 

아랫순으로 회차별로 대출에 대한 내역이 계산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이자에 대한 비중이 줄어들어 회차가 지날수록 원금의 비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여기서 원리금균등에 대한 것을 확인할수 있는것처럼 대출이자가 줄어들고 납입원금 비중이 늘어나는 것 확인할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의 원리금균등상환 이용방법이였고 다음으로 다음의 대출이자 원리금균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이자 계산기

다음의 대출이자 계산기는 간단하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대출금액,대출기간,연이자율을 기입한뒤 상환방법을 원리금균등상환으로 설정한 뒤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월상환금과 대출에 대한 총이자를 확인할수 있지만 월별내용 등 자세한 확인이 불가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원금균등방법 예시

대출이자 계산기 원금균등

마찬가지로 대출금액과 기간 이자율 상환방법을 기입한 다음 계산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확인할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위의 원리금균등상환과 회차 상환금액을 비교해보 원금균등상환이 초기 상환금액이 더 큽니다.

하지만 원금균등의 경우 초기 대출이자가 많이 측정되며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금액은 낮아집니다.

월별 내역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

원금균등상환의 회차별 납입금액입니다.

이미지로 볼수 있듯이 원금은 유지되지만 대출이자는 낮아지면서 월상환금액 또한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마지막 회차로 확인할수 있듯이 대출이자가 현저하게 줄어 대출납입금액이 1회차 보다 낮아진것을 볼수 있습니다.


4.만기일시방법 예시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 만기일시상환

네이버의 만기일시상환에 대한 대출이자 계산기 예시입니다.같은 금액의 조건으로 기입 후 최종계산금액입니다.

만기일시상환은 이자 납입 후 만기일에 원금 전부 납입 이기 때문에 계산방법이 간단합니다.

이미지처럼 대출이자 12,500,000원 이며 총상환금액은 112,500,000원입니다.

다른상환방법보다 대출이자가 더 많이 발생하는 상환방식 입니다.


다음의 경우에도 상환방법을 원금만기일시상환으로 설정한다음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월상환금,총이자에 대해

결과가 나옵니다.이미지로 확인할수 있듯이 만기일시상환의 경우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대출금액이 많을경우 

많은이자가 발생합니다.

소액대출이나 그외 사용한 만큼의 이자를 납입하는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이용할때 용이합니다.


5.마무리

대출이자 계산기 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알수있는점이 대출을 할때 상환방식의 설정에 따라 대출에 대한 이자발생금액이 달라질수 있기 때문이죠.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자금용도에 따라 대출상환방식을 적용하는것이 대출에 있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물론 자신의 월별소득을 바탕으로 말이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